KLRI뉴스
- 등록일 2013-09-10 조회수 2766
한국법제연구원은 인도네시아 가자마다 대학교와 지난 10일 가자마자 대학 회의실에서 ‘세계화 - 경제성장에 관하여: 아시아의 관점에서’를 주제로 2013년 ALIN(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의 기업법과 경제법을 주제로 대만, 몽골, 방글라데시, 베트남, 일본, 캄보디아, 한국 등 13개국 17개 기관의 ALIN 회원기관 대표 및 기업법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세계화에 따른 경제성장을 논함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주요 법제인 기업법, 경제법, 공정거래법등의 변화와 현안에 대해 아시아 각국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법제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ALIN은 아시아법령정보네트워크의 약자로 아시아 법제 정보 교환을 위해 마련된 연구 플랫폼이다. 아시아 17개국 24개 입법연구기관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는데 매년 회원국 중 개최지를 선정하여 총회와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아시아 법제 현안 문제를 공유하고 있다.
학술대회는 총 3가지 주제인 ▲경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인도네시아의 공정거래법 ▲중국의 기업법 ▲말레이시아의 기업법과 그 개정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한국법제연구원은 “한국이 과거에 유럽, 영미국가들로부터 법제를 배우고 많은 지원을 받았던 것처럼 이제는 한국이 주변 국가와 발전경험을 공유하고 법의 역할을 논의하게 된 것에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그 과정에서 한국법제연구원의 아시아 법 연구 플랫폼인 ALIN이 아시아국가의 법제정보 교류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