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E.S.G. 연구 체계 강화 위해 유엔사회개발연구소와 MOU 체결식 -‘E.S.G. 국제동향과 한국의 기회’ 주제로 콜로키움도 함께 열려 -
  • 등록일2023-02-17 조회수601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유엔사회개발연구소(소장 폴 라드)와 17일(금) 세종에 위치한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E.S.G. 및 지속가능한 개발 관련 융복합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ㅇ 유엔사회개발연구소(UNRISD, United Nations Research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는 UN 산하기관으로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에 대해 사회적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소는 2022년에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수준을 평가하는 지속가능발전 성과지표(SDPI)를 개발, 소개한바 있다. 
 
□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국법제연구원과 유엔사회개발연구소는 SDPI를 만들면서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다각도로 공유하는 한편, 향후 E.S.G. 제도 구축에 필요한 번역과 연구, 기관 및 인적 교류 등에서 다양한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ㅇ 곧이어 개최된 한국법제연구원 제1회 E.S.G. 콜로키움에서는 유엔사회개발연구소 이일청 선임연구조정관이 ‘ESG 국제동향과 한국의 기회: UN의 지속가능발전성과지표(SDPI)’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맡아 SDPI 지표 개발 배경을 설명하고 61개 세부 지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이어갔다.
 
 ㅇ 토론자로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등 인근 국책기관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심도 깊은 토론을 벌였다.
 
□ 김계홍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E.S.G. 관련 UN 산하기관 네트워크 전문가와의 연구 협력을 강화하여, 국내 상황에 맞는 E.S.G. 관련 정책과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한국법제연구원은 2019년 사회적가치법제연구사업을 시작으로 2020년 말부터 본격적인 E.S.G. 제도화를 위한 폭넓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E.S.G. 법제·평가연구사업(I)“으로 전환, E.S.G. 담론의 확산을 위한 콜로키움과 포럼, 국내외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별첨: 행사 포스터
 
 
배포일시: 2023. 02. 17. (금)
관련문의: 한국법제연구원 송영선 전문위원 (044) 861-0375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2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