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유네스코한국위원회 공동포럼 개최... 'AI 윤리' 논의한다
  • 등록일2021-04-15 조회수6868
 
 
한국법제연구원-유네스코한국위원회 공동포럼 개최... 'AI 윤리' 논의한다
한국법제연구원-유네스코한국위원회 공동포럼 개최 및 업무협약 체결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6일(금) 오전 10시부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홀에서 ‘유네스코 AI 윤리 권고 현황 및 법적 과제’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ㅇ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시대 도래에 발맞추어 유네스코 AI 윤리 현황과 주요 법적 쟁점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법제 변화를 전망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포럼 이후에는 한국법제연구원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업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된다.
 
□ 포럼에서는 한국법제연구원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각 기관의 사업을 소개한 후에, 한양대 이상욱 교수가 ‘AI 윤리의 국제적 쟁점과 국내 논의에 대한 시사점-유네스코 AI윤리 권고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제하고 이어 한국법제연구원 장민선 연구위원이 ‘인공지능 시대의 법적 쟁점과 변화 전망’을주제로 발표를 이어갈 예정이다.
 
ㅇ 발제를 바탕으로 입법조사처 박소영 입법조사관, 이용빈 의원실 김형균 보좌관을 비롯하여 서울대 임용 교수, 서울과기대 김현경 교수,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호영 본부장 등 인공지능 정책과 관련된 각계 전문가가 의견을 주고받는다.
 
□ 포럼 이후에는 한국법제연구원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업무협약 체결식이 이어질 예정이며, 주요 협약 내용은 ▲공동연구 및 공동학술행사 개최 및 상호 참석 ▲연구사업 및 현안과제 등에 대한 상호 자문 ▲연구자료, 보고서 및 기타 자료의 공유·활용·교류 등이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전 세계 입법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나아가 글로벌 논의를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포럼과 업무협약을 계기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AI 윤리 법제화’ 관련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류의 장을 넓혀갈 예정이다.
 
 
배포일시: 2021. 04. 15. (목)
관련문의: 미래법제사업본부 글로벌법제전략팀 장민영 부연구위원 (044) 861-0446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43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