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아태 기후변화 법제 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회의 개최 - 한국법제연구원 주최 제9차 아태 국제학술회의 열려-
  • 등록일2020-11-26 조회수3062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6일(목) 오전 10시부터 JW메리어트호텔 살롱6에서 ‘코로나19 이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후위기에 대한 법제적 대응(Post Covid-19, Legislative Response to Climate Crisis in the Asia-Pacific Region)’을 주제로 제9회 아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ㅇ 올해로 개최 9회차를 맞는 이번 회의는 한국, 일본, 중국, 싱가포르, 타이완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 이행 전략과 그린뉴딜 정책의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코로나 19로 인해 해외 전문가 초청이 불가능함에 따라 온라인과 현장회의 방식으로 병행한 이번 회의는 한국법제연구원 유튜브에서 생중계 되었다.
 
□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의 축사와 국가기후환경회의 안병옥 운영위원장의 축사로 시작된 이번 학술회의는 총 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ㅇ 제1세션에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동북아 지역 국가들의 전략적 대응’을 주제로 중국, 일본, 한국 전문가들이 참석해 발제와 토론을 진행했다.
 
 ㅇ 제2세션에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동남아-오세아니아 지역 국가들의 전략적 대응’을 주제로 싱가포르, 타이완, 호주 기후변화 법제전문가들이 화상회의를 통해 다양한 대응방안을 제언했다.
 
□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코로나 19 이후 시대에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아태 지역 국가들의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 전략과 법제 동향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기후변화법제연구팀에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배출권거래제법의 입안과정에 참여하는 등 한국의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등에 관한 정책을 법제화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배포일시: 2020. 11. 26. (목)
관련문의: 미래법제사업본부 기후변화법제팀 박기령 팀장 (044) 861-0410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1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