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해외 한국법 연구자와 세계에서 바라본 한국법 논의 - 한국법제연구원, 2020년 K-LAW포럼 개최-
  • 등록일2020-11-18 조회수1370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19일(목)-20일(금) 양일 간 온라인 화상회의로 ‘세계에서 바라본 한국법(Views from the World)’을 주제로 2020년도 K-LAW포럼을 개최한다. 
 
 ㅇ 한국법제연구원은 해외 유수기관의 연구자들과 한국법의 주요 쟁점을 논의하는 장으로 2012년부터 K-Law포럼을 정기 개최해오고 있으며, 이는 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국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법의 세계화를 촉진시키고자 마련되었다.
 
 ㅇ 2020년도 K-LAW 포럼은 그간 중점적으로 교류해오던 미주지역 한국법 연구자만을 대상으로 국한하지 않고, 그 지역적 범위를 확대하여 유럽 등에서도 한국법 연구자를 발굴해 해외 각지의 한국법 학자들이 상호 간 연구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저변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 COVID-19로 인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K-LAW 포럼은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3개 세션은 지역별로 각각 ▲미국 동부 ▲유럽 ▲미국 서부 및 하와이 세션으로 구성되어 각 지역 한국법 연구자들의 발제와 국내 연구자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ㅇ 콜럼비아대학 로스쿨 노정호 한국법센터장, 미주리대학 이일형 교수, 베니스 카포스카리대학 안종철 교수, 뒤스부르크-에센 대학교 하네스 모슬러 교수, 하와이대학 한국학센터장이자 유엔 인권이사회 강제실종 실무그룹 의장인 백태웅 교수, 오레곤대학교 염규호 교수 등이 발제자로 참여한다.
 
 ㅇ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법적 검토, ▲한국 공직선거법에 대한 논의, ▲인권헙약의 국내이행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될 이번 포럼은 개최 후 한국법제연구원 유튜브 채널 등에 녹화영상이 업로드 될 예정이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한국법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글로벌 사회에 소개하기 위해 해외 법과대학 교육과정 내 한국법 강좌개설을 추진하고, 해외 법학자, 공무원, 입법실무가를 대상으로 한국법 연수를 실시하는 등 한국법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포일시: 2020. 11. 18. (수)
관련문의: 대외협력홍보팀 최지연 팀장 (044) 861-0448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1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