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개원 30주년 기념식 및 연구성과보고회 개최 - 학계, 법조계 등 법제전문가 150명 참석해 연구원 발전방향 모색 -
  • 등록일2020-07-23 조회수7089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4일(금) 서울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연구원 개원 30주년 기념식과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행사는 지난 30년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연구원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 학계 및 유관기관 법제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행사는 총 3부로 나누어 기념행사 연구성과보고회 좌담회 순으로 진행된다. 
 
 ㅇ 기념행사에서는 박병석 국회의장, 정세균 국무총리 및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의 영상 축사가 진행되며 유공자 감사패 전달식 등이 있을 예정이다.     
 
 ㅇ 제2부 연구성과보고회에서는 한국법제연구원 이유봉 연구위원이 ‘한국인의 법의식 변화와 발전’을 주제로 발제한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법제연구원이 1991년부터 2019년까지 총 5번 실시한 국민법의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특성과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언할 예정이다. 
 
 ㅇ 그 밖에도 ▲연구성과와 입법정책 발전에 미친 영향(윤장근 전 법제처 차장) ▲연구성과와 법학발전에 미친 영향(최성근 영남대 법전원 교수) ▲연구생태계 변화와 연구방향(이국운 한동대 법학부 교수)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진다. 
 
 ㅇ 마지막 세션에서는 법제연구의 과거·현재·미래를 주제로 좌담회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는 전재경 자연국민신탁 이사장, 김명용 창원대 법학과 교수, 한영수 법제처 기획조정관, 길홍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하여 연구원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한국법제연구원이 어느덧 탄탄한 기반위에 확고하게 서게 된다는 이립의 나이를 맞이하게 되었다” 며 “과거 축적해온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기관이 되겠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1990년 개원이후부터 현재까지 약 2,500여건의 입법관련 연구보고서를 발간하고 법제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감염병 예방, 신산업 규제개선, 기후변화 대응 등 현안이 되는 주제들을 선정하여 국민행복을 위한 법제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별첨: 기념식 프로그램(첨부파일 참조)
 
배포일시: 2020. 07. 23. (수)
관련문의: 경영지원실 현준원 실장 (044) 861-0387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1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