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입법분야에 데이터사이언스 활용 가능 방안 논의 -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 주제로 법과사회이론학회와 공동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2019-11-21 조회수4825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김계홍)은 22일(금) 오후 1시부터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405호에서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을 주제로 법과사회이론학회와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ㅇ 데이터 자동화 기술의 진화적 맥락에서 입법분야에 데이터사이언스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연구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가 마련되었다. 
 
□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 법과사회이론학회 황승흠 회장 등 관련 연구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데이터사이언스의 ▲입법적 활용 가능성 ▲입법적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ㅇ 제1부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입법적 활용’을 주제로 한국법제연구원 이유봉 연구위원이 발표를 하고 이어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전지은 박사가 ‘법령네트워크의 시각화’를 주제로 발제한다. 
 
 ㅇ 제2부에서는 경인교대 심우민 교수가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실무’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 한국법제연구원 김계홍 원장은 “급변하는 환경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입법수요에 대응하여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기반한 고도화된 법제지원이 필수적이다”며 “이를 위해 한국법제연구원은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초청하여 데이터사이언스와 입법이라는 주제로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좋은 입법을 위한 수단으로 입법평가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현행 법령 및 지방자치단체 조례에 대한 입법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입법평가이론의 발전과 실제 적용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유관기관과 학술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배포일시: 2019. 11. 21 (목)
관련문의: 법제조사평가연구실 김윤정 실장 (044) 861-0426
배포부서: 한국법제연구원 연구기획팀 (044) 861-0317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