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한국법제연구원, UAM 공공기관 협의체 민간지원 선포식 - 한국형 도심항공 교통의 안전한 상용화를 위한 협업 방안 논의 -
  • 등록일2023-05-09 조회수450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한영수),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LX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 한국기상산업기술원(원장 안영인), 한국전파진흥협회(상근부회장 송정수)가 9일 오전 10시 30분에 LX 본사에서 ‘UAM 공공기관 협의체 민간지원 선포식’을 개최했다.
 
 ㅇ 이번 선포식은 국토교통부가 작년 8월 발의한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25년 한국형 UAM 상용화를 앞두고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기관들의 상호 협력 강화의 의지를 다지고 민간 산업을 공공부문에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 자리에서 7개 공공기관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안전한 상용화를 위한 법, 제도 및 인프라, 공간정보, 교통수요, 전파환경, 기상환경을 분석하여 공공협업을 강화하는 로드맵 구체화 방안을 논의했다. 
 
 ㅇ 특히 UAM 도입 단계별 기관의 역할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기관장들은 민간 사업자와 지자체를 공공부문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 한국법제연구원 한영수 원장은 “오늘 이 자리는 7개 기관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도심항공 교통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진일보한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대단히 뜻깊다”며 “각 기관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적극 교류 협력하여 UAM 산업을 선도적으로 이바지 해 나가자”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지난 12월 한국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전파진흥협회와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UAM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간산업 지원 공공협의체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바 있다. 
 
 
배포일시: 2023. 05. 09. (화)
관련문의: 대외협력홍보팀 박세훈 연구위원 (044) 861-0412
배포부서: 기획조정실 대외협력홍보팀 (044) 861-032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