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법령번역의 포용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과제 논의 - 한국법제연구원, 전 세계 법령번역 전문가 초청 국제 컨퍼런스 개최
  • 등록일2018-12-17 조회수5130
□ 한국법제연구원(원장 이익현)은 18일(화) 오후 1시부터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아트리움(3F)에서 ‘법령번역의 포용성 향상을 위한 전략적 과제’를 주제로 법령번역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ㅇ 이번 회의는 유럽연합 번역총국 및 아시아, 영미유럽 주요국의 법령번역 품질향상 경험을 공유하고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이용한 번역의 전망을 살펴보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익현 한국법제연구원장, 김외숙 법제처장, 클라우스 미여 코이켄(Klaus Meyer Koeken) 유럽위원회 번역 A국 국장 등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이번 회의는 총 4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ㅇ 본격적인 세션 시작에 앞서 클라우스 미여 코이켄 유럽위원회 번역 A국 국장이 ‘법령번역의 품질 향상과 영문스타일 가이드’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한다.
  
 ㅇ 1, 2세션에서는 법령번역과 경험 공유: 아시아와 영미·유럽을 주제로 논의한다. 이어 ‘법령번역과 AI번역의 현황과 전망’, ‘법령번역과 포용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ㅇ 미국, 일본, 대만, 포르투칼 등에서 방문한 법령번역 전문가들과 국내 유관기관인 KDI, KOICA와 학계 관계자들이 발제와 토론에 참여한다.    
 
□ 한국법제연구원 이익현 원장은 “여러 국가의 법령번역 전문가들이 어렵게 한자리에 모인만큼 다양한 경험과 비전을 나눔으로써 법령번역의 포용성 향상을 위한 정책과 방향성을 모색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회의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1,900여건의 우리 법령을 영문으로 번역하여 웹과 모바일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 사이트는 외국 투자기관 및 재외공관 관계자, 일반국민 등 연간 22만명이 이용한다. 
 
배포일시: 2018. 12. 17 (월)
배포부서: 한국법제연구원 성과확산팀 (044) 861-0317
행사문의: 법령번역센터 사업총괄팀 이상모 팀장 (044) 861-0450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