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공지사항, 행사안내, 보도자료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지속가능한 국가 환경 경쟁력 제고방안 논의 - 한국법제연구원, 한국환경경제학회 등 유관기관과 학술대회 개최
  • 등록일2018-08-24 조회수5250
□ 한국법제연구원은 27일(월)과 28일(화) 양일간 국립생태원 세미나실에서 ‘기후변화-에너지-환경 넥서스’를 주제로 한국환경경제학회 및 국립생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학술대회는 신재생에너지 활용, 미세먼지 저감, 자연자원 보존 등 환경과 에너지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는 학술대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수단과 정책 이슈 ▲생태계 보전 가치 및 정책 ▲신재생에너지와 환경 ▲미세먼지 현황과 대응 정책 등을 주제로 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ㅇ 한국법제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와 환경을 주제로 한 B-2세션에 참여하며 이 세션에서는 ‘해상풍력발전과 법적 쟁점’ ‘파리협정 제6조의 시장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의 파급효과’등을 주제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ㅇ 발제와 토론을 위해 한국법제연구원 현대호 선임연구위원과 김은정 연구위원, 홍성민 부연구위원, 이천기 부연구위원, 이 참석한다. 

□ 이익현 한국법제연구원장은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경제적 방안에 대한 연구와 이론 정립은 필수적이다”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기후변화와 환경, 에너지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한편, 한국법제연구원은 기후변화법제연구팀에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배출권거래제법의 입안과정에 참여하는 등 한국의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등에 관한 정책을 법제화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배포일시: 2018. 8. 24 (금)
배포부서: 한국법제연구원 성과확산팀 (044) 861-0317
행사문의: 글로벌법제연구실 김은정 연구위원 (044) 861-0408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