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입법현황 및 향후 입법 방향성 분석 연구

Keyword 19대 국회; 20대 국회; 입법과정; 의원 발의 법안; 정부 제출 법안; 전문가 조사; 입법수요 예측

- 의원 선출형태별 분석 : 지역구의원 발의 법안은 전체 의원발의 법안의 81%, 비례대표의원 19%임. 의원 1인당 발의건수를 비교하면 지역구의원은 평균 46건이고 비례대표의원은 평균 53건으로 비례대표의원의 입법 활동이 더 활발한 것으로 조사됨

○ 19대 국회 발의 법률안의 질적 분석

- 법제처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준을 적용하여 분야별로 법률안을 분석한 결과 공업·규격·계량 분야가 대안반영 포함 78%의 가결률을 보임. 공업소유권, 환경, 상업·무역·공업, 해운 등이 높은 비율을 보여서 이해관계 및 이념적 대립이 덜한 분야의 가결률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음

- 통과된 법률안을 대상으로 처리일수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분배정책, 공공성·사회정의 관련 법안이 1년 이상 소요된 법률안으로 조사되었음

- 공청회 및 의견수렴이 많았던 법안을 쟁점법안으로 분류하여 그에 대한 처리현황을 분석한 결과, 289건의 쟁점입법 중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24건, 새누리당이 111건, 국민의당 10건, 정의당 4건, 무소속 1건 발의한 것으로 나타남

- 쟁점법안의 상임위원회 및 본회의 처리 현황을 살펴보면 상임위원회에서 처리한 쟁점법안은 172건이었으며, 쟁점법안이 많은 상임위원회일수록 처리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을 보였음

□ 20대 국회의 입법방향성 예측

○ 전문가조사 결과 19대 국회 입법 활동 관련 의견 분석

- 19대 국회의 입법 활동 중에서 기억에 남는 법안으로 전문가들은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을 16.3%로 응답함. 다음으로 「국회법」을 14.3%가 기억에 남는 법안으로 응답하였음

- 19대 국회의 입법성취 결과에 대해서는 60.8%가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음

○ 전문가조사 결과 20대 국회 입법수요 예측 관련 의견 분석

- 전문가들은 20대 국회에서는 공공성, 분배, 재분배 관련 부분에 대해서 시급하고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분야로 응답하였음. 19대 국회의 현안이 20대에서도 유지될 것으로 예측 가능함

- 정당별 20대 국회 중점입법 추진법률안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근로기준법」, 「경력단절 여성 경제활동 촉진법」 등의 순으로 답변을 하여 19대와 유사한 기조가 나타날 것으로 보임

○ 우회입법 등 입법관련 쟁점에 대한 의견 분석

- 우회입법에 대하여는 전문가의 67.9%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음

- 우회입법의 근절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24.2%)”, “의원발의 법안에 대한 규제영향분석 강화 및 절차 강화(15.2%)” 등의 응답이 높게 나타남

- 의원입법시 정부의 의견을 듣는 절차를 제도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70.4%의 전문가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