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단위 교섭창구단일화제도에 대한 비판 및 입법적 개선방향

A Criticism on the Simplification of Bargaining Window System of Business Unit and Directions for Legislative Improvemen

연구논문

교섭창구단일화의 예외조항인 개별교섭요구에 대한 사용자의 동의조항은 사 용자에게 개별교섭요구에 대한 동의권을 부여하면서 어떠한 경우에 동의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 법령에 제시된 바 없어 사용자 편향적으로 운영될 여지가 있 다. 또 교섭단위분리조항은 교섭단위분리 여부를 근로조건의 차이, 고용형태, 교섭 관행 등을 참작하여 노동위원회가 결정하도록 하고 있는데, 노사가 신청하 지 않으면 교섭단위분리 요건에 해당되더라도 교섭단위분리절차는 진행되지 않 아 교섭단위분리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교섭단위분리제도는 노사자 율을 우선으로 하고 노사간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노동위원회가 중재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사업장 단위의 교섭창구단일화는 결국 기업별 교섭을 전반적으로 확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기업별 교섭은 개별 기업들이 처한 시장경쟁력의 범위 내에서 교섭의 합의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고 임금 등 근로조건 개선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이 곧바로 해당상품의 가격인상으로 반영되기 어려워 개별 기업의 대외경쟁력을 안정시키는 긍정적 효과가 있다. 하지만 하나의 국가 내의 노동자 조직을 단체교섭단계에서 기업단위 별로 파편화, 세분화시킴으로써 단결력을 약 화시키고 기업별 근로자간 임금 등 근로조건의 격차를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어 사회전체의 빈부격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사업 장 단위 교섭창구단일화가 개별기업의 단기적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는 도움이 될지 모르나 국가경제 전체의 건강한 성장과 지속적 발전, 빈부격차 해소, 국민 통합이라는 거시적・장기적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기업별 근로자간 임금 등 근로조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초기업별 교섭 단위가 효과적이다. 초기업별 교섭은 하나의 산업・직종・지역 내 전체근로자의 임금 등 근로조건의 개선으로 인해 인건비가 상승하고 인건비 상승은 상품의 가격인상으로 전가될 수 있다. 상품가격의 인상에 의한 물가상승압력의 효과는 기업 및 국가의 대외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대외경쟁력의 확보 및 전체 국민경제의 안정을 위해 적정한 임금인상율 등의 조율이 필요한 것으로 본다.근로자간 임금 등 근로조건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초기업별 교섭에 의해

교섭창구단일화; 단체교섭; 임금격차; 교섭단위; 복수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