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의 이용과 금융관련법제에 관한 입법평가

Legislative Evaluation on the Use of Blockchain Technologies and Financial Laws

연구논문

참여자 사이에 P2P 네트워크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구조이 다. 이러한 특수성으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은 물론 거래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제고하는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런데 금융산업 내지는 금융거래 관계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법적 문제와 규 율 방안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했다고 본다. 특히 그동안 블록체인에 대 한 연구의 대부분이 가상통화에 대해 집중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금융 거래 및 금융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파생될 수 있는 법적 쟁점에 대해 외국의 입법례를 기초로 기존 관련 법률의 문제점에 대한 검토와 함께 현재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법률개정안을 분석·검토하고

금융거래; 분산원장기술; 블록체인; 블록체인산업진흥법; 핀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