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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길준규-
dc.date.accessioned2019-06-05T12:34:42Z-
dc.date.available2019-06-05T12:34:42Z-
dc.date.issued2017-10-31-
dc.identifier.issn2092-6197-
dc.identifier.urihttps://www.klri.re.kr:9443/handle/2017.oak/7228-
dc.description.abstract우리 사회는 오랜 봉건왕조의 역사에 따라 근대화되었음에도 여전히 권력을
둘러싼 청탁과 대접의 부정부패가 만연해 있고, 이러한 부정부패는 특히 권력에
속하는 공직사회에서 더 심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형법과 공무원 징계관련
규정이 있었으나 이는 형식적 법령으로만 존재할 뿐, 그 법의 실효성 내지 효과
적인 적용이라는 점에서는 매우 부족하였다. 특히 형법상 뇌물관련죄는 기득권
층인 법조계와 결탁되어 대가성 논란을 이유로 면죄부로까지 기능하였다. 이러
한 점에서 우리 공직사회의 제도화된 부패를 방지하고 공직사회의 청탁문화와
금품수수 등을 금지하기 위하여 「청탁금지법」이 드디어 역사적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이 법은 제정초기부터 다양한 집단으로부터 위헌시비를 비롯한 다양한
공격을 받았으나 시행 1년만에 국민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은 법률로 자리매김하
고 있으며, 새 정부의 적폐청산과도 맥이 닿아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러한
「청탁금지법」을 둘러싼 반대세력들의 다양한 위헌・위법시비에 대하여 공무원
징계법 등의 기본적인 법리상으로 문제점이 있는지를 개별 쟁점별로 나누어 기
존의 주장을 종합적으로 분석・검토하였고, 나아가 부정청탁 등을 예방하기 위하
여 부족한 부분은 입법론으로 개정할 것을 제안하였고, 특히 입법과정에서 삭제
된 이해충돌방지규정은 청탁금지법의 사전규제적인 측면에서 도입할 것을 주장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법 시행 1년을 맞아 다양한 개정의견이 제시되고 있으므
로 법 시행에 따른 사회적인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토하여 법 개정의 필요성을
진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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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title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법적 쟁점과 입법평가-
dc.typeArticle-
dc.citation.date2017-
dc.citation.endPage226-
dc.citation.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citation.startPage181-
dc.citation.volume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Vol. 12 Page. 181-226, 2017-
dc.identifier.localId16751k-
dc.rights.accessRights원문무료이용-
dc.subject.keyword청탁금지법-
dc.subject.keyword부정청탁-
dc.subject.keyword부패방지-
dc.subject.keyword조직부패-
dc.subject.keyword공직자-
dc.subject.keyword공무수행사인-
dc.title.partName연구논문-
dc.type.local입법평가연구-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길준규-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여는 말
Ⅱ. 부정청탁의 개념과 구조
Ⅲ. 청탁금지법상의 법적 쟁점과 입법론
Ⅳ. 청탁금지법 개정요구에 대한 입법평가
Ⅴ.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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