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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진-
dc.date.accessioned2019-06-05T12:34:39Z-
dc.date.available2019-06-05T12:34:39Z-
dc.date.issued2017-06-30-
dc.identifier.issn2092-6197-
dc.identifier.urihttps://www.klri.re.kr:9443/handle/2017.oak/722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006년 제정된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재외국
민교육법)」의 제정 및 개정의 내용을 파악하고 전통적인 입법평가 방법론에 따
라 입법평가를 실시하였다. 본래의 입법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실태와 한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을 모색하
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법령 및 문헌 분석, 재외한국학교와 교육원의 설립 현황
및 학생 수, 정부의 지원 내용 등에 관한 통계 및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재외
국민교육법」의 시행으로 재외교육기관을 통한 재외국민교육에 대한 지원 및 인
식이 점차 개선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인 입법목적인 헌법
및 교육기본법에 보장된 재외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해결해야 나가야 할 예상치 못한 부수적 효과가 존재한다.
따라서 재외국민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교육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개정의 노력이 필요하다. 재외국민 역시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교육권
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 지리・환경적 다양한 제약 사항을 고려한 추가적인 입법
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결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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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title「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입법평가-
dc.typeArticle-
dc.citation.date2017-
dc.citation.endPage162-
dc.citation.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volume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Vol. 11 Page. 133-162, 2017-
dc.identifier.localId16757k-
dc.rights.accessRights원문무료이용-
dc.subject.keyword입법평가-
dc.subject.keyword재외국민-
dc.subject.keyword헌법-
dc.subject.keyword교육법-
dc.subject.keyword한국학교-
dc.subject.keyword교육권-
dc.subject.keyword교육지원-
dc.title.partName연구논문-
dc.type.local입법평가연구-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이경진-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의 제기
Ⅱ. 재외국민교육법의 제정과 개정
Ⅲ. 입법의 목적 및 효과에 대한 입법평가
Ⅳ. 입법대안 검토 및 결론: 재외국민교육법은 어떻게 제도화 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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