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Repository

Metadata Downloads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경진-
dc.date.accessioned2018-12-14T16:56:22Z-
dc.date.available2018-12-14T16:56:22Z-
dc.date.issued2017-06-
dc.identifier.issn2092-6197-
dc.identifier.urihttps://www.klri.re.kr:9443/handle/2017.oak/5425-
dc.description이 글은 2017. 5. 26. 입법평가 연합학술회의에서 발표한 원고를 수정·보완하였음.-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006년 제정된 「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이하 재외국민교육법)」의 제정 및 개정의 내용을 파악하고 전통적인 입법평가 방법론에 따라 입법평가를 실시하였다. 본래의 입법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실태와 한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법령 및 문헌 분석, 재외한국학교와 교육원의 설립 현황 및 학생 수, 정부의 지원 내용 등에 관한 통계 및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다. 「재외국민교육법」의 시행으로 재외교육기관을 통한 재외국민교육에 대한 지원 및 인식이 점차 개선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인 입법목적인 헌법 및 교육기본법에 보장된 재외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충분히 보장하지는 못하고 있다. 또한 해결해야 나가야 할 예상치 못한 부수적 효과가 존재한다.
따라서 재외국민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교육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개정의 노력이 필요하다. 재외국민 역시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교육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 지리·환경적 다양한 제약 사항을 고려한 추가적인 입법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결론이다.
-
dc.formatapplication/pdf-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subject.classification입법-
dc.subject.classification교육학술-
dc.title「재외국민의 교육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입법평가-
dc.title.alternativeEvaluation of Act on Supporting Education of Korean Nationals Abroad-
dc.typeArticle-
dc.citation.date2017-
dc.citation.endPage162-
dc.citation.number11-
dc.citation.publisher한국법제연구원-
dc.citation.startPage133-
dc.citation.title입법평가연구-
dc.contributor.affiliation목운중학교-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입법평가연구 Issue. 11 Page. 133-162-
dc.identifier.localId16045k-
dc.rights.accessRights원문무료이용-
dc.subject.keyword입법평가-
dc.subject.keyword재외국민-
dc.subject.keyword헌법-
dc.subject.keyword교육법-
dc.subject.keyword한국학교-
dc.subject.keyword교육권-
dc.subject.keyword교육지원-
dc.title.partName연구논문-
dc.type.local입법평가연구-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Kyung-Jin-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이경진-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의 제기
Ⅱ. 재외국민교육법의 제정과 개정
Ⅲ. 입법의 목적 및 효과에 대한 입법평가
Ⅳ. 입법대안 검토 및 결론: 재외국민교육법은 어떻게 제도화 되어야 하는가?
-
Files in This Item:

qrcode

  • mendeley

해당 아이템을 이메일로 공유하기 원하시면 인증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