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법의 비교법적 검토 분석

Keyword 원자력안전; EURATOM 조약; EU 원자력 안전 지침; 공중보건법; 원자력손해배상법

- 국내 규제 : 공중보건법(Code de la sante publique)은 핵활동을 정의하고 있는바, 사고 후 위험을 예방 및 경감시키는 활동 또한 핵활동에 포함시킴. 동법은 IAEA와 EURATOM 지침 등에서 확인되는 방사선 보호에 관한 일반원칙(정당화, 최적화, 최소화)을 규정

○ 전리방사선 노출과 근로자 보호

- 프랑스 노동법은 작업장의 전리 방사선으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사선 단일 보호 체계를 수립

- 2006년 5월 15일 명령을 통해 감독 지역, 통제 구역, 특별규제구역 획정과 관련한 규정이 공표됨

○ 공중에 대한 일반적 보호 체계 - 공중보건법을 중심으로

○ 사용후핵연료 중간저장시설 규율

- 우리나라는 중간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바, 곧 그 설치를 위해 공론화 과정이 필요한 시점임. 안전성 및 인허가 요건 등에 관한 상세 규정을 준비하여 지역 민원 등을 최소화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