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체결한 FTA 주요조문 비교분석 및 평가

Keyword FTA; WTO; 내국민대우; 원산지규정; 무역구제; 서비스무역; 지식재산권; 분쟁해결; 예외규정; 환경규정

□서비스무역과 투자 및 지식재산권규정에 관한 각 FTA별 비교 분석

○국경간 서비스무역에 관해 각 FTA는 보통 ‘상업적 주재’를 제외한 세 유형의 서비스무역을 대상으로 하여 GATS의 규정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합치되도록 자유화할 의무를 부여하며, 투자에 관해 한?EU FTA를 제외한 모든 FTA는 분쟁 발생시 ISD절차를 이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경쟁정책에 관해 FTA는 보통 국내경쟁법의 집행 또는 협의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FTA의 일반 분쟁해결절차를 적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음

○정부조달에 관해 FTA는 주로 GPA에 규율된 당사국의 권리와 의무를 재확인하거나 준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지식재산권에 관해 FTA는 TRIPs 또는 지식재산권에 관한 국제조약의 이행이나 TRIPs에 규정된 기존의 권리와 의무를 확인하며, FTA보다 국내법상 더 광범위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음을 규정하고 있음

□행정 및 환경규정에 관한 각 FTA별 비교 분석

○분쟁해결에 관해 FTA는 자신과 WTO의 분쟁해결절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절차는 배타적으로 이용할 것을 규정하고 있음

○예외규정 중 일반예외와 안보예외에 관해 FTA는 GATT와 GATS의 관련 규정을 그대로 또는 준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환경규정에 관해 FTA 중 별도의 챕터를 포함하고 있는 한?EU FTA, 한?페루 FTA 및 한?미 FTA는 환경법의 적용과 집행에 관한 규정을 제외하고는 권고적 성격의 규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계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