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복지사무배분 및 복지재정배분에 관한 법제적 과제

Legislative Challenges Related to the Allocation of the Welfare Administration to Local Governments and the Distribution of the Welfare Budget 

□ 복지행정체계와 관련된 문제로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복지행정의 분담과 소요재원의 조달체계에 관한 사항을 다룸

○ 사무배분의 문제와 재정배분의 문제에 있어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통계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갈등을 내재하고 있음.

- 사회보장은 법률적 개념으로 파악

* ?사회보장기본법? 제3조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

○ 복지제도의 유형과 체계

- 복지는 사회보장기본법상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및 사회복지서비스 그리고 관련 복지제도로 세분

- 사회보험은 국민에게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방식에 의하여 대처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제3조제2호)

- 공공부조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아래 생활유지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제도(제3조제3호)

- 사회복지서비스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 재활 직업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제3조제4호)

- 관련 복지제도는 보건 주거 교육 고용 등의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각종 복지제도(제3조제5호)

- 우리나라 : 기초자치단체 우선의 원칙, 행정책임 명확화의 원칙, 행정능률의 원칙, 행정수요의 특수성 적합의 원칙, 정책?집행 분업의 원칙, 이해관계 범위 고려의 원칙, 상호협력의 원칙

제4조에 제3항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의한 교부세 외에 매년 전년도에 이루어진 지방이양사무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액을 추계하여 이를 증액교부세로 교부하여야 하며, 3년간 평균적으로 교부한 증액교부세액에 상당하는 교부세를 제2항의 금액에 추가하여 매년 계상하여야 한다.

제21조 및 제22조를 각각 다음과 같이 한다.

제21조(부담금과 교부금) ① 지방자치단체 또는 그 기관이 법령에 의하여 처리하는 사무로서 그 사무처리 결과를 국가가 활용하거나 국가가 그 사무를 처리할 필요가 있지만 이를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로 규정한 경우 등 그 사무가 국가에 대하여서도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국가는 그에 상응하는 경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② 국가가 법령에 규정된 자신의 사무를 지방자치단체 또는 그 기관에 위임하여 수행하는 경우에 그 소요되는 경비는 국가가 그 전액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여야 한다. 다만, 제32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방자치단체로 귀속된 수입액을 제외한다.

제22조(경비부담의 비율) ① 제2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할 경비의 종목 및 부담비율은 각각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② 국가는 매년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비와 제2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경비를 해당 중앙관서의 예산에 계상하여 각 지방자지단체에 교부하여야 한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지방비 부담액을 다른 사업에 우선하여 당해 회계연도의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

□ <예> 지방자치단체의 방재에 관한 기본조례 제정

○ <예>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적?사회적 특성에 따라 재난 및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지방의 재난관련 행정활동에 관한 근거 및 통제에 관한 제도 구축

□ <예> 국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의약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됨

사회보장; 시회복지; 지방자치; 지방재정; 국가와 지방간 사무배분; 국가사무의 지방이양; 분권교부세; 기초노령연금; 복지재정; 사회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