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안전법제 개선방안 연구

Improvements on the Legislation of Blood Safety 

혈액(blood) 및 혈액제제(blood products)는 현대 의학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많은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데 사용되는 귀중한 자원이다. 혈액은 오직 헌혈에 의해서만 공급되기 때문에 혈액 및 혈액제제의 안전한 수급과 안정적인 공급이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안전한 혈액공급체계, 사후관리체계 및 관련 법제 미비로 혈액관련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국민의 혈액행정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문제점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혈액안전법제를 체계적?선진적으로 정비함으로써 i) 혈액안전 사고의 사전예방?사후안전관리를 도모하고, ii) 국민들이 안심하고 헌혈을 하거나 혈액 및 혈액제제를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며, iii) 적절한 피해구제방법 및 절차를 정비함으로써 혈액안전 행정의 신뢰성 확보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이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제2장에서는 현행 혈액안전관리 실태와 법령의 이해를 위해서 필수적인 혈액안전관리 및 법제의 연혁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현행 혈액안전법제의 현황을 검토 및 분석하였다. 이 때 우리나라 혈액안전관리에 관한 기본법이라 할 수 있는 ?혈액관리법?(BLOOD MANAGEMENT ACT)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외에 ?군혈액관리규칙? 및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을 관련 부분에서 함께 검토하였다.

혈액; 혈액제제; 혈액안전; 혈액관리법; 혈액관리업무; 특정수혈부작용; 혈액안전법; 안전규제; 보건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