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의제제도에 관한 법제연구

Keyword

인허가; 인허가의제제도; 협의; 사전협의; 조정; 규제개혁; 기한; 사정변경; 행정절차의 간소화; 재의제; 이익형량; 서류의 감축

Abstract

197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여러 법률에 규정된 인허가를 받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다수 법령에 다원화된 인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주된 업무의 인허가를 받으면 부수된 업무의 인허가도 받은 것으로 의제하는 ‘인허가의제제도’를 도입하여 행정의 신속화 및 탈규제화를 꾀하여 왔다.

그러나 현재 다수의 법률에 인허가의제제도가 도입되고, 너무 남발되는 상황에 이르러 정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입법적인 조치들이 때로 다른 법령의 입법목적과 절차를 무시할 우려까지 낳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