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등기법의 법령용어 및 문장의 정비와 순화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finement of the Terminology and Sentences of registration of real estate Act.

부동산등기법은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법률로서 일반국민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용어와 문장이 어렵고, 한자어와 일본식 표현이 많은 관계로 이의 개선 내지는 순화가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보고서는 부동산등기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와 문장구조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일반인에게 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문장구조로 순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단순개설을 통한 순화정비방안의 제시에 그친 것에서 벗어나서, 구체적인 각 조문에 대한 순화정비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법령의 제·개정에 있어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작업과정에서 우리 법령에 나타난 용어 및 문장구조의 문제점들을 순화하기 위해 발표된 기존의 결과물들을 많이 참조하였다. 그러나 부동산등기법이 가지는 고유의 특성이나 관행 등을 고려하여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순화안을 제시하였다.

부동산 등기법; 공시방법의 변천; 용어순환; 현대적 언어; 전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