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법제의 체계화에 관한 연구 : 식품안전기본법의 입법제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Systematization of Food Safety Laws

우리 나라에서의 식품안전관리체계는 정책·집행·법제의 각 분야별로 모두 다원화되어 각 소관부처에서 관리하는 품목별로 분명한 선을 긋고 있다.

이러한 다원화는 각 부처별로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생산단계에서 소비단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과정을 거치는 식품의 특성상 하나의 단게에서라도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각 단계간에 조화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식품안전관리에 많은 공백이 생기게 된다.

그러나, 각 소관부처에서는 식품을 각 단계별로 엄격히 분리하여 관리하고 있지만, 식품을 최종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축산물·수산물·가공식품 등의 구별없이 단순히 식품으로서 섭취하게 되므로,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이른바, farm to table의 전과정에서 식품의 안전성확보를 기대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이 보고서는 식품안전법제를 중심으로, 현행 법제의 문제점과 그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현행 법제에서 미흡한 사항이라 할 수 있는 식품소비자의 피해구제방안 및 현재의 다원화체제를 유지하면서도 각 법령간의 조화와 통일성을 위한 식품안전기본법의 입법제안을 중심으로 식품안전에 관련된 법제를 체계화하고 개별 법령을 정비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식품안전; 식품위생; 식품안전기본법; 식품법; 식품위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