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약관의 용어와 문장의 순화방안

Keyword 표준약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 용어순화; 문장순화

계약의 내용을 공동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약관이라는 점에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현재 표준약관제도는 불공정한 약관조항을 해소하는 공정성 차원에서만 운영되고 있고, 표준약관의 투명성차원에서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표준약관에서 사용된 용어는 민사법령용어를 사용하고 있어 민사법령용어의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비생활에 잘 쓰이지 않는 어려운 한자어와 일본식 용어는 물론 난해하고 권위적인 용어의 사용이 많다. 소비생활에서 잘 쓰이지 않는 어려운 용어는 소비자가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관의 규범력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 또한 표준약관의 문장도 민사법령의 문장구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문투의 문어체, 일본어의 번역식 표현 등이 다수 있고, 비문법적인 문장, 명사구를 빈번히 사용하는 경우 길고 복잡한 문장구조로 인해 의미상의 혼란을 초래한다.

이 보고서는 표준약관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실거래에서 신뢰성과 규범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재 승인되어 통용되고 있는 표준약관의 용어와 문장에 대한 순화기준을 정립하고, 구체적으로 일부 표준약관을 대상으로 순화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