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 건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Ⅰ) : 종합보고서

A Study on Improvement of Local finance System for the Fiscal Soundness of Local Governments (I)  

○ 지방자치제도가 활성화되면서 국가재정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권한 관계를 중심으로 권한 배분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지방자치제도의 효율화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와 국가간의 예산편성 및 재정상태가 어떻게 이루어 져야 지방자치제도가 정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 연구가 필요

○ 궁극적으로 지자체의 자율성, 다양성, 자족성에 대한 열망을 실현하고자 하는 지방자치의 의의와 지자체 유형별 재정력의 큰 격차를 조화하는 법?제도적 장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

○ 요컨대, 다양한 자치 권한(세출분권)이 이양되었지만 재원(세입분권)의 이양은 미미한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지방재정의 재원 확보에 대한 문제를 중앙재정과의 권한 배분 및 조율의 문제로 접근하여 지방자치제도의 헌법적 의의 제고와 지방재정건전화를 위해 지방재정을 둘러싼 주요 현안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함

○ 지방공기업은 사적 자본의 집적으로 설립된 사기업이 아닌 지방의 공공재정으로 설립된 기업이므로, 본질상 기업 정책결정자(기업운영자)와 자본 투하자와의 직접적 관계가 전적으로 단절되어, 기업운영의 책임성이 저하되어 있음

※ 사기업의 주식회사형태에 있어서도, 투자자와 기업운영자는 어느 정도 단절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주식회사의 경우 기업운영자 또는 소유자는 대주주의 지위를 가지고 있어 직접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현실임.

○ 또한, 지방공기업의 경우 지방공기업운영의 의사결정이 경제적 관점이 아닌 정치적 관점에서 행해지는 경우가 있으며, 더 나아가 지방공기업의 전략적 결정이 공기업 사장 등의 경영자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심지어 지방의회에 의해서 결정되어 지는 경우가 빈번하여 지방공기업의 경영체계가 난맥상을 이루고 있음.

- 이는 지방공기업 경영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지방의 재정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지방영리사업의 채산성을 악화라는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악화와 채무증가와도 연관됨.

- 우리나라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지방공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지방공기업의 비효율적이며 위법한 경영으로 인한 경영악화가 지방재정의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방공기업의 의사결정체계, 감독, 지방공기업 경영책임제고 등을 위한 법적 수단의 도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지방재정의 건전성 제고를 위한 자주재원의 확보에 기여하는 공기업이 되도록 관련 법제를 최적화 할 필요가 있음

□ 지방교육재정법제 개선

○ 지방자치사무는 지방행정사무와 지방교육사무의 별도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지방교육재정도 이원적 재정체계를 가지고 있음

- 이와 같은 지방행정 간의 수평적 지원체계 외에도 지방교육재정은 수직적으로 분화된 재정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곧 국가로부터의 재정지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자주재원을 통한 재정체계가 그에 해당됨

- 지방교육재정은 일반재정법적 근거인 지방재정법 및 지방교부세법과는 별도의 법제 즉, 지방교육기본법?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등의 독자적 법체계를 가지고 있음

- 그런데 교육재정실무에 있어서도 비공식예산이 존재하여 지방재정법제의 개선을 위한 각종의 검토에 있어 누락되는 등 그 운용의 적법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

○ 이와 같은 지방교육재정의 복잡한 지원·집행 및 감독체계는 지방교육재정의 효율성과 적법성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방재정에 대한 직?간접적 부담으로 작용하여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위협할 수 있음

- 이는 특히 지방세법 개정으로 인한 취?등록세 인하조치로 인해 지방세수는 감소하는 추세에서 교육기반시설에 대한 부담금이 위헌으로 결정되어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해야 할 교육재정부담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재정건전성의 악화 요인으로 주목됨

재정건전성; 지방재정; 지방세; 지방공기업; 지방교육재정; 프랑스 지방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