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발주공사의 하도급질서 공정성 강화에 관한 비교법적 고찰 [Ⅳ] : 한국

A Comparative Law Study on Strengthening the Fairness of Subcontracting in Government Procurement (IV) : Korea

□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건설산업기본법」 등에서 민간분야를 중심으로 하도급거래의 공정화를 위한 관련 조항을 두고 있는데, 국가가 발주한 공사의 하도급에 대하여는 「공사계약일반조건」, 「용역계약일반조건」, 「물품구매(제조)계약일반조건」에서 규율하고 있음

□ 미국, 독일 및 일본은 각각 그들 국가의 공공분야 계약법제에 따라 체계적으로 하도급거래에 관한 법령을 정비하여 왔음. 이들 국가의 경우 공공분야의 계약법령은 관련 민간분야의 하도급 법령과 구분되어 특별법이 존재하거나 별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체계화되어 있음

□ 우리나라는 공공분야 계약법의 이원화(국가계약법과 지방계약법)에도 불구하고 하도급에 대하여 민간분야와 통일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건설공사의 경우 하도급공사에 대하여 「건설산업기본법」에서 별개의 장으로 규율하고 있음

□ 국가발주공사는 국가계약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할 때, 민간분야의 하도급거래와는 구분되어 규정될 필요가 있음.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행정예규 형태의 ‘계약예규’에서 공공분야의 하도급에 대하여 일부 규정되어 있는데, 법체계상으로나 관련 내용상으로도 별도의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음

하도급; 정부계약; 공정거래위원회; 정부조달; 하도급거래; 하도급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