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방의 계약제도에 관한 개선방안

Keyword WTO 정부조달에 관한 협정; 조달계약; UNCITRAL 정부조달모델법; 전자역경매; 다수공급자물품계약

Ⅰ. 배경 및 목적

□ 오늘날 국가행정은 과거 야경국가에서의 자유방임적인 행정과 달리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따라서 행정기관이 공적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민간의 적극적 협력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점에 있음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경제주체의 입장에서 공적 업무 등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공사, 물품, 용역을 조달하고 있는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서는 국가조달계약을,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서는 지방조달계약을 규정하고 있음

□ 이들 법률은 소관 부처를 달리하고 있고 규율하는 내용에도 다소 차이가 있지만 유사한 내용이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반복적으로 규정되어 있어서 그 효율성이 문제됨. 따라서 관련 법령의 체계화 및 개선방안을 고찰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