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과 성장에 관한 협약』에 대한 법제 연구[영국/독일]

Keyword 재정준칙; 재정안정; 재정건전성; 재정헌법; 재정위기

□ 『안정과 성장에 관한 협약(The Stability and Growth Pact, SGP)』은 경제통화연합(EMU) 하에서 유럽연합(EU) 회원국 간의 재정정책을 조정하는 법적 기반을 제공하는 협약

○ 회원국의 재정정책을 EU 집행위원회와 이사회가 감독하고, 위반국가에 대하여 일련의 경보를 발한 후에 최종 위반시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제도.

- 연방과 각 주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정규율을 강화하고 EU의 SGP의 준수여부를 감독하기 위한 것임

- 안정화위원회의 설치 및 예산위기 방지를 위한 법률이 2009년 제정됨. 안정화위원회는 헌법상의 기구로서(제109a조 제1호) 연방과 각 주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회계, 재정운용을 감독하여 국가 전체적인 경제상황을 경기에 합당하도록 조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