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법상 보육료 지원에 대한 입법평가

Keyword 영유아보육법; 입법평가; 보육료; 보육료 지원; 공공성; 다양성

Abstract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저출산의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저출산의 원인으로 자녀의 양육 및 육아에 대한 부담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특히 영유아에 대한 보육 부담 중 큰 원인인 보육료 지원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는 ?영유아보육법상 보육료 지원에 대한 입법평가?의 실시가 필요하다.

?영유아보육법상 보육료 지원에 대한 입법평가?는 영유아보육법의 보육료 관련 규정과 동법의 시행령, 시행규칙 및 보건복지가족부의 보육사업안내 등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번 입법평가를 위한 심사기준으로는 규범론적 평가, 비교법적 연구, 전문가 회의 및 실태조사를 선택하였다. 특히 비교법적 연구 및 전문가회의를 기반으로 하여 실시된 학부모 및 시설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입법대안에 대한 수용도를 조사하였다.

?영유아보육법상 보육료 지원에 대한 입법평가?의 결과로 보육료 지원에 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대안은 크게 보육료 관련 법제의 체계성 확보, 보육의 공공성 확대,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 제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 제공에서는 보육료 지원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다양화와 지원의 현실화를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대안은 관련 법안의 제?개정시 반영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며, 다만 보육료 지원에 관한 부분을 중심으로 대안 및 권고가 제시되어 영유아 보육관련 법제 전반에 대한 체계성 검토는 하지 않았으며, 보육료 산정과 관련된 경제적 분석도 실시하지 못하였음을 밝혀둔다. 차후 영유아보육법 등 관련 법의 제?개정시에 반영되어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