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플로팅 건축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Keyword

플로팅 건축; 연방건축법전; 함부르크 주 건축법; 함부르크 주 하천법; 메클렌부르크 포어폼머른 주 건축법; 연방환경보호법; 도시계획

□ 연구의 목적

○ 독일 건축법제의 일반적 현황과 플로팅건축물에 대한 연방건축법전과 주건축법전 그리고 특히 해안과 관련된 하천법, 수로법 등의 규정들의 적용모습을 연구 목적으로 함.

○ 플로팅 건축물을 주로 하천법의 적용대상으로 보는 함부르크 주(Hamburg)의 예와 이를 건축법전의 규제대상으로 보고 있는 메클렌부르크 포어폼머른(Mecklenburg-Vorpommern) 주의 예를 연구함.

○ 독일의 플로팅 건축물의 건축절차에 있어서 문제되는 쟁점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일반건축절차와의 차이점을 도출함.

○ 플로팅 건축과 관련된 쟁점 사항들에 대한 독일법원의 태도를 살펴보고 이러한 판결들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검토함.

- 연방건축법전은 도시계획의 도구로서 시와 군 지역에 있어서 거주지역의 형성, 구조, 발전에 영향을 줌.

- 연방건축법 제1편은 일반도시계획법(Allgemeines Stadtebaurecht)으로 되어 있고, 제2편은 특별도시계획법(Besonderes Stadtebaurecht)은 도시구역에 있어서의 도시건축개량조치와 도시발전조치를 다룸.

○ 함부르크 주의 건축법제

- 2005년에 12월 14일 전부 개정되어 시행되고 있는 현재의 함부르크 건축법(Hamburgische Bauordnung)은 수준 높은 건축법의 도입을 위해 복잡한 건축절차에 관한 과거의 규정들을 없애고 건축법을 전부 개정함.

- 감독행정기관들은 신축, 개축, 변경, 철거, 그리고 건축물의 사용 및 유지 그리고 대지의 분할에 있어서 공법상의 규정들의 준수여부를 감독하는 권한을 지님.

- 건물의 신축, 개축, 변경, 철거에는 건축허가를 요하며, 건축허가는 허가절차에서 고려되어야 할 공법상 규정에 위반되지 않는 경우 발부됨.

- 건축허가는 발부된 지 3년 이내에 건축이 시작되지 않는 경우 또는 건축시공이 1년 넘게 중지된 경우 소멸됨.

- 일부 건축허가에서는 단순심사가 적용되는데, 단순심사는 연방건축법전에 따른 계획허가, 거리유지 조항, 제안된 예외들, 자연보호법상의 조항들, 환경법상의 조항들을 중심으로 심사됨.

○ 현황

- 플로팅 건축은 유럽에서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데, 독일에서도 활발하게 플로팅 건축에 대한 계획이 진행되고 있음. 해상을 건축지로 활용하는 것은 미국이나 네덜란드 보다 뒤졌지마는 광범위의 프로젝트가 독일에서 의미 있게 준비되고 있음.

- 베를린 근처의 라우지처 인공호수공원에 2009년 건립된 리조트형 부유식 건축물들이 대표적인데, 이 라우지처 호수공원은 20개가 넘는 호수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은 홍수로 인해 과거의 갈탄을 캐던 노천광산이 일부 호수로 변한 것을 지역의 노력으로 14000ha에 해당하는 지역이 호수관광단지로 변신하였음.

- 하천의 다른 플로팅 시설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지 않지만 플로팅 하우스는 예외적으로 건축법의 적용을 받음.

- 일반허가절차는 건축감독청이 건축법의 전체의 위반여부를 살펴보고, 이 법 또는 이법에 근거한 규정들의 요건이 충족되었는지 검사함.

○ 주별로 특성을 살린 건축허가 절차

- 독일 연방제의 다양한 플로팅 건축물의 허가절차를 모델로 삼아 지방자치단체에게 플로팅 건축물의 허가절차를 선택할 수 있도록 법 내용을 보충하는 입법이 필요함.

- 해안과 관련된 지역에서의 여러 가지 수요에 걸맞은 형태의 플로팅 건축물이 설치되도록 지방자치단체 조례형식으로 제정되도록 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