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대일로 정책의 지역적 협력과 과제

Keyword 일대일로; 실크로드; 5통; 6회랑; 분쟁해결; 지역 협력; 법적 과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 일대일로는 경제협력의 실체나 시스템이 아니고, 중국이 제창하고 주도하는 하나의 개방성과 포용력을 갖춘 지역협력 발전의 이념과 제안임

○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는 공동으로 중국 고대시대를 유라시아 국가와 교통, 무역과 문화로 연결하는 대통로로서, 동서양 문화교류와 인문우호 왕래를 추진하였고 각국 문명의 상호교류와 공동발전의 증거가 되었음.

□ 일대일로 전략의 주요내용과 지역협력

○ 일대일로를 함께 건설하여 평화로운 협력, 개방의 포용, 상호학습과 상호감독, Win-Win의 이념을 주도해가며 “5통(5通)” 즉 정치소통, 시설연통, 무역창통, 자금융통, 민심상통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함.

○ 이를 위하여 일대일로의 방향에 근거하여, 육상과 해상의 6회랑으로 나누어 개발목표를 설정하였음.

○ 육상은 국제적인 대통로를 통해 이 루트 중심도시를 지지기반으로 중점 무역산업지역을 협력의 무대로 삼으며 공동으로 신 유라시안 대륙교, 중국-몽고-러시아,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중국-중남 반도 등 국제경제협력의 회랑을 구출하려고 함

□ 일대일로 전략과 분쟁해결

○ 일대일로 전략의 수행으로 분쟁이 발생할 경우, 그 해결방법과 적용규정도 상이하기 때문에, 일대일로의 분쟁해결메커니즘은 본 전략이 미치는 경제협력과 거래의 범주에 의거하여 발생가능한 분쟁의 성질을 대해 구체적으로 규범화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일대일로전략의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 한국은 중국과 이웃한 전략적 파트너로써 일대일로 건설에 참여를 통하여, 한중간의 Win-Win의 협력을 추진하고, 일대일로 전략과 유리시아 이니셔티브의 적절한 연계를 통하여, 동북아 지역의 협력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