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遺傳資源法制比較硏究

Keyword 유전자원; 생물다양성; 이익공유; 나고야의정서; 한중비교법

○ 2010년 제10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된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유전자원 이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에 관한 의정서”(이하 ‘나고야의정서’)가 2014년 10월 발효함

○ 한중 양국은 나고야의정서 비당사국이라 하더라도 국가주권 아래 놓여있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유전자원 이용(이하 ‘ABS’) 관련 법제는 이미 존재함. 나고야의정서 발효를 계기로 양국 관련 법제가 더욱 보강, 체계화될 것임

□ 한중 양국 유전자원 법제 비교

○ 나고야의정서는 생물다양성협약의 세번째 목표인 “유전자원의 이용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를 실현하기 위한 의정서임.

○ 한국의 유전자원 ABS 관련 중요 법률로는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농수산생명자원의 보존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생명연구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및 「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법률」(초안)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