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Issues in Korean Law

- 이 과정에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선거법제의 정비와, 독립적인 선거관리기구의 설립 및 운용임.

○ 지금까지 선거관리위원회는 대체로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왔다고 할 수 있으나, 한국 민주주의의 심화를 위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

○ 선거관리위원회는 다른 국가기관이나 정치세력으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전문성ㆍ투명성ㆍ윤리성ㆍ책임성의 제고를 통하여 선거관리의 신뢰도를 수준 높게 유지하여야 함.

○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는 정당정치 발전의 지원, 민주시민교육의 충실화, 통일시대를 대비한 선거제도 및 선거관리체계의 정비에 힘써야 함.

□ 식품관련 법제

○ 한국의 식품안전 관련법률은 ‘식품안전기본법’을 중심으로 법의 목적과 관리대상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다수의 소관 부처에서 다원적으로 시행되고 있음.

○ 농림수산식품부가 관리하는 법은 농수축산식품의 생산단계의 식품안전 및 품질에 관련된 법이 주를 이루며 보건복지부가 관리하는 법은 식품위생과 국민건강에 관련된 법이 주를 이루고 있음.

○ 한국의 농수산식품 안전관리와 검사·검역제도는 품목별, 취급단계별로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로 이원화되어 있음.

○ 한국의식품안전관리제도에는농산물우수관리제도(Good Agricultural Practice: GAP), 친환경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 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제도, 원산지표시제도, 이력추적제도 등이 있음.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 선거관리위원회력발전소; 식품안전; 식품안전관리; 인체건강; 식품안전기본법; 식품위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