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Keyword 정보공개; 영국; 정보자유법; 알권리; 정보화사회; 정보공개법제; 정보공개 관리체계

Ⅰ. 배경 및 목적

□ 최근에 세계 각국이 정보화 사회로 급속도로 진입함에 따라 정부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세계 각이 정보공개 법제들을 마련해오고 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의 정보공개법제에 대한 최신 동향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영국의 최신 정보공개 법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국의 정보공개 관리 체계 및 법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