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안전규제의 비교법적 연구

프랑스

Comparative Legal Study on Safety Regulations of Nuclear Power Station

France

□ 프랑스 원자력 안전규제기관

○ 원자력 안전과 관련하여 독립행정청으로 원자력 안전청(ASN)이 있음. 원자력 안전과 관련하여 정부로부터 독립성이 보장되는 기관임. 원자력 안전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임

○ 방사성 폐기물의 관리를 담당하는 방사성폐기물관리청(ANDRA)이 있음. 방사성 폐기물 관련 업무를 총체적으로 하는 기관임

○ 원자력청(CEA)는 프랑스의 에너지·국방, 정보통신, 보건 등을 연구하는 국책연구소임

○ 원자력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기구로 원자력정책위원회(CPN)이 있음

○ 원자력 관련 연구기관으로 원자력방사선방호연구소(IRSN)가 있음

○ 원자력 분야에서 국가 정책의 투명성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구로 원자력안전의 투명성과 정보에 관한 고등위원회(HCTISN)이 있음

○ 원자력 시설과 관련되는 활동이 인간과 환경보존에 미치는 영향과 방사선방호에 관한 조사와 정보수립 및 협력 등을 하는 기구로 지역정보위원회(CLI)가 있음

프랑스; 원자력안전청; 원자력법; 원자력안전; 원자력 관련 입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