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Keyword 빅데이터; 정보보호; 개인정보; 정보적 자기결정권; 정보

○ 오늘날 빅데이터는 우리의 복잡한 세상에서의 생활관계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적, 경제적, 과학적 인식을 대표하는 새로운 기회를 의미하기도 함

- 그러나 빅데이터는 그 조작, 차별 또는 억압을 통한 정보적 힘의 남용의 가능성이 상존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위험이기도 함. 즉, 만약 대량의 정보가 사적 또는 공적 기관에 의하여 수집되면 그러한 정보적 채굴행위는 인간의 정보적 기본권의 중대한 침해를 야기하고 그에 따라 자유권적 기본권의 위협을 초래하게 될 것임. 금융거래, 지불능력, 의료처치, 사적 소비, 직업활동 등에 관한 자료가 인터넷이용이나 전자적 카드와 스마트폰 및 비디오/통신감시 등에 의하여 수시로 오고가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정보는 다른 모든 정보와 결합가능하고 또한 활용가능한 상황임.

- 글로벌 기업인 구글, 애플이나 페이스북 또는 경찰, 과세관청이나 정보기관, 또는 병원, 고용주, 보험회사, 은행 등 인간에 의하여 일상적으로 발생되는 정보에 대한 접근과 이용은 정당한 법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함. 특히 이러한 것들이 개인적인 평가, 추적 또는 프로파일링 등에 활용될 때에는 더더욱 그러하다. 동시에 정보투명성에 관한 규칙이 도출되고 확정되며 반영될 필요가 있음.

- Lorence Lessig가 2000년에 말한 바와 같이 오늘날 정보사회에 있어서 현대적 가치와 전통의 중심성과는 정보보호, 즉 기본권으로서의 정보의 자기결정권임. 이 기본권은 오늘날 정보기술적으로 고도로 발전한 자유민주주의의 기본적 조건이다. 따라서 디지털 인권헌장(Codex Digitalis Universalis)의 포기할 수 없는 구성요소에 해당함.

○ 빅데이터를 논함에 있어서는 이러한 기회이자 위험으로서의 성격과 정보의 자기결정권이라는 정보보호법제의 기본적 조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

○ 널리 알려진 대부분의 빅데이터 관련 논의와는 달리 빅데이터에 있어서 개인정보보호만이 문제되는 것은 아님.

- 특히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사물(기계)정보 및 날씨정보의 수집 및 처리는 개인에 대한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예방적 예고 등의 분야에서 경제적으로 엄청난 가치와 의미를 가지고 있음이 간과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치, 산업, 법률가 및 정보보호전문가들은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수집되는 실시간정보를 법적으로 취급가능하게 만들고 국내법과 국제조약을 통해 정보의 수집 및 활용에 관하여 정부의 권한이 점점 더 포괄적으로 커지는 것을 국가안보라는 이름하에 통제하고 공고히 하여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아직 각국에서는 통일된 관련 법제를 만들거나 체계화한 것 같지는 않고, 다만 관련 법적 문제에 관한 공론화 과정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전세계적으로 빅데이터가 향후 가까운 미래의 디지털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화두가 되는 신산업으로 각광을 받는 가운데, 독일 연방정부는 이를 이른바 ‘스마트 데이터(Smart Data)’라는 새로운 신조어로 바꾸어 부르면서 나름대로의 디지털정책의 한 축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음

- 독일연방정부의 이러한 계획과 추진내용은 연방경제기술부가 2013년 11월에 발간한 “스마트 데이터 ? 정보로부터의 혁신”이라는 책자에 잘 나타나 있음

- 이에 의하면 독일정부는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을 크게 4가지 기본 방향에서 진흥하는 것을 목표로 삼음

- 그 네 가지 기본방향은 ① 의사결정의 지원 및 자동화, ② 분석과 예측, ③ 정보의 조직 및 관리, ④ 안정적인 인프라 등임

○ 향후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을 이러한 4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이끌겠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정보로부터의 혁신이 국가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에서 빅데이터를 이제는 스마트 데이터로 격상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됨

○ 이러한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과 정보로부터의 혁신을 통한 스마트 데이터의 진흥은 법제도의 측면과 경제적 잠재력의 뒷받침이 동원되어야 하는데, 특히 법제도 측면은 별도의 빅데이터 또는 스마트 데이터 관련 단행 법률을 제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연방정보보호법(BDSG), 텔레미디어법(TMG), 통신법(TKG) 및 EU정보보호지침 등의 정보 관련 기본법제를 통한 안정적인 제도틀의 마련을 기반으로 삼고, 여기에 제조업을 중심으로 탄탄한 독일 경제의 잠재력을 가미하여 경제발전의 수준을 종전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다는 전략이 깔려있는 것으로 해석됨

○ 그리고 이러한 전략은 크게 4가지 개별영역에 빅데이터 기술이 접목되도록 하여 ICT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고 미래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견인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음. 그 네 가지 개별영역이란 산업, 이동성, 에너지 및 건강 분야를 지칭함

- 산업의 경우 빅데이터 기술에 의한 정보기술이 접목될 경우 종전 전통적인 산업의 한계를 뛰어넘어 자동화되고 가상화된 스마트 공장을 실현함으로써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에너지 영역의 경우는 스마트 미터 또는 스마트 그리드 전략과 접목하여 전력산업에서의 발전을 산업전반과 가정에까지 확대하여 미래사회의 환경을 전반적으로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삼음

- 건강 영역에서는 의약기술, 건강관리 및 바이오기술이나 의학연구 영역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건강한 미래사회의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는 취지임

- 마지막으로 이동성 분야는 도로와 교량과 같은 인프라요소와 그 위를 달리는 이동수단, 특히 Car2Car 등 사물인터넷을 가미한 빅데이터 정보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편리한 미래사회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목적을 설정하고 있음

○ 현재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정책은 최근에 있은 금융분야에서의 보안사고의 경험 때문에 모든 정부정책의 방향이 정보보호와 보안의 방향으로 집중되어 빅데이터 산업이 발전하기 위한 기본적인 환경과 추진력 양자를 동시에 상실하고 그 방향성 부터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보여짐

○ 반면에 독일의 경우는 위 스마트 데이터 정책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빅데이터 기술의 단순한 발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하기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산업, 이동성, 의료, 에너지 등 주요 핵심적 적용영역을 정부가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진흥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집야약적인 발전이 가능하고 그 효과가 국가사회 전반에 미치도록 하여 전체 국가경제가 동반하여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봄

○ 향후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할 때 참조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평가됨

□ 동위 위주에서 책임 위주로의 전환 모색

○ 앞서 독일의 정보보호법제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독일 연방정보호법이 빅데이터에 대해 적용되는 것은 이것이 이 법상 개인정보와 관련될 때임(연방정보보호법 제3조 제1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