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국(MAVINS)의 원자재 개발 협력 법제 연구(Ⅶ) : 남아프리카공화국

Keyword

남아프리카공화국; 흑인경제육성정책; 광업 정책; 광범위 흑인 경제 육성법; 광물 및 석유 자원 개발법; 남아공 회사법; 남아공 조세법; 남아공 노동법

Ⅰ. 배경 및 목적

□ 신흥 자원 개발 시장으로서의 아프리카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으며, 특히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 세계적인 광물 부국으로서 성장 잠재력이 높고, 정치ㆍ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인 편에 속하고 있으며, 2010년 12월 BRICS 회원국으로 가입하는 등 신흥 경제국으로 국제 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음.

□ 남아공의 경우,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 정책을 폐지한 이후, 광범위한 흑인 경제 육성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업 및 기업 투자 정책과 법제 등에 있어서도 세부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 향후 남아공과의 원자재 개발 협력 사업 추진 등 해외 진출 및 투자를 위해서는 남아공의 법률, 정치, 경제 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바, 본 연구는 남아공과의 원자재 개발 협력 사업을 위해 필요한 원자재 개발 및 투자 관련 법제의 분석을 통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