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시장국(MAVINS)의 원자재 개발 협력 법제 연구(Ⅴ) : 인도네시아

A Legal Study on Cooperative Development of Natural Resource in Emerging Markets(MAVINS)(Ⅴ)

Indonesia

○ 우리 정부도 인도네시아와의 경제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양국 간의 교역 규모도 현 추세대로라면 2020년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네시아는 호주에 이어 세계 2위의 석탄 수출국이며, 주석?구리?니켈?금?보크사이트 등의 천연(광물)자원에 관해서도 세계 최정상급의 생산국일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최대의 산유국이며, 세계 2대 LNG 수출국으로서 풍부한 부존자원으로 인한 경제성장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교역의 내용면에서도 인도네시아의 對한국 수출은 원유?가스?석탄 등 에너지 자원에 집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안정적인 원자재 및 자원 확보를 위한 석유?가스?광물자원 개발 등의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본 연구는 해외 원자재 가격의 충격완화 및 국내 산업의 안정적 성장지원을 위하여 인도네시아의 원자재 개발 협력에 관한 법제를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다만, 우리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와 기업의 對인도네시아 원자재 및 자원 관련 투자?협력 시 주요 대상이 되는 석유?가스 및 광물자원의 개발법제를 주된 분석대상으로 삼았음

○ 즉, 인도네시아에 풍부하게 부존되어 있으나, 원자재 개발 협력의 측면에서 그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미약한 농림업(Plantation)자원 및 목재?산림자원 등의 개발 법제에 대한 분석은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음

□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에 대한 적절한 대응과 국내 산업의 안정적 성장지원을 위한 원자재 수급 정책의 수립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

□ 인도네시아의 광물 및 석유?가스자원에 대한 현황과 개발 법제를 면밀히 조사?분석하고, 우리 정부와 기업의 투자 진출 시 고려사항과 제언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관련 산업에 대한 對인도네시아 투자에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

인도네시아; 원자재; 광물자원; 석유·가스; 광업법; 작업계약; 광업허가; 석유·가스법; 공동협력계약; 생산공유계약; 투자법; 투자보호보증; 투자제한업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