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체적 의료분쟁 해결 관련 법제 분석

Keyword 의료부쟁; 대체적 분쟁 해결; ADR;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미국 의료과오 ADR

□ 한국에서 제기되고 있는 쟁점들에 대하여 미국은 어떻게 법제적으로 대응해왔는지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면, 대체적 의료분쟁 해결 제도의 정착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음

○ 조정중재원에 의한 분쟁해결 제도의 정착을 위해서는 전문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대체적 분쟁해결 제도의 가장 큰 장점인 신속성과 자율성을 양립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음. 또한 불가항력 의료사고의 보상 재원은 법률의 제정 이래 가장 큰 쟁점으로 꼽히고 있음. 아울러 의료분쟁의 해결을 위한 인력의 부족에 대한 우려가 있음

○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대체적 의료분쟁 해결에 있어 전문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분쟁해결 위원회의 구성원을 자격을 엄격하게 정하고 있으며, 자격을 갖춘 후보 중 판사가 임명하거나 당사자들이 합의를 통해 위원회를 구성하여 공정성을 기함

○ 재판 전 심사패널 제도의 경우 선택적으로 시행하는 주 보다는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주에서 분쟁해결의 시간과 비용 절감에 있어 더 큰 효과를 보고 있음. 그러나 최근 들어 일부에서는 대체적 의료분쟁의 해결 제도에서 행정적 요소를 배제하고 자율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법을 개정하는 추세도 발견됨

○ 한국의 불가항력 의료사고의 보상과 유사한 제도로 버지니아 주와 플로리다 주에 분만 시 일어난 신경상해에 대하여 보상하는 무과실 보상제도가 있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이 보상금 재원에 대한 부담 주체에 의료인과 의료기관이 포함되어 있음. 이에 대하여 일부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불만족을 표하고 있으나, 책무보험금의 인하로 인하여 결과적으로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의 금전적 부담이 통계적으로 줄어들었음

○ 의료분쟁의 해결을 담당할 수 있는 법조인, 특히 의료전담 판사와 검사의 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정중재원에 의한 대체적 분쟁해결에 판사와 검사가 참여하는 것에 대한 우려에 대하여 미국의 여러 주에서 시행 중인 은퇴 판사 인력의 활용을 고려해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