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분쟁해결[ODR]에 관한 국제 규범 모델 연구[Ⅵ] : ODR에 관한 국제 규범 모델 정립을 위한 제언

Keyword 온라인 분쟁해결; ODR 실무작어반; 온라인 분쟁해결에 관한 절차 규정

□ UNCITRAL ODR Working Group은 2010년 12월 제22차 비엔나 회의를 시작으로,2011년 7월 제23차 뉴욕 회의, 2012년 11월 제24차 비엔나회의 개최를 통해 많은 논의를 발전시켜 오고 있음.

□ 본 연구는 제22차, 제23차, 제24차 회의 아젠다에 대하여 상세하게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ODR에 관한 국제 규범 모델 정립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