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업의 관리감독 개선을 위한 법제분석

A Legislative Analysis for Better Control of Jeju Province over Casino Industry

Ⅱ. 주요 내용

□ 카지노는 종래 도박으로 인식되어 왔고 그 본질이 도박이 맞지만 법적 규제를 통하여 안전한 게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모두가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오락으로 만들 수 있음. 우리나라의 카지노산업은 그러한 오락성의 확보와 산업적 진흥 정책을 적극적으로 채택할 것인지 여부를 두고 갈림길에 서 있는 상황임

□ 제주도에는 우리나라 총 17개 카지노의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8개가 위치하고 있고, 또한 특별자치지역으로서 일정 부분 자치권을 누리고 있음. 이러한 자치권을 바탕으로 하여 최근 카지노에 대한 법적 규율의 면에서 국제적 기준의 도입을 목표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제주도에서는 현재의 「관광진흥법」이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허가관련 제도의 미비점과 영업활동에 대한 관리감독상의 제도의 미비점, 이익의 사회환원 측면에서의 제도적 미비점에 대하여 3년 단위의 적격성 심사제, 카지노업 양수양도의 사전인가제 등을 중심으로 「제주특별법」과 조례 등의 제개정을 통하여 이루어가고 있고 이러한 제도적 개선의 방향은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됨

□ 이러한 제도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면서 이 글에서는 향후 더 나은 발전을 위하여 나아갈 방향으로, ① 카지노법의 제정과 ② 카지노관리감독기관의 바람직한 형태 그리고 마지막으로 ③ 카지노 매출액의 지역사회환원의 바람직한 방법에 대하여 좀 더 논의하였음

제주 카지노업 관리감독; 법적 규제; 국제적 기준의 도입; 제주특별자치도; 카지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