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의 유해·위험물질 관리에 관한 법제연구 : 독일과 한국의 산업안전보건법제 비교·분석

A legislation study on management of hazardous substance at work 

○ 최근 급속한 사회의 발전에 따라 고도로 기계화되고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화학물질이 새로이 개발되고 산업현장에서 화학물질 취급이 증가함에 따라 위험물질에 의한 업무상 사고와 유해물질에 의한 업무상 질병이 증가하고 있음. 산업안전보건법은 1981년에 제정되고 1990년에 전면 개편된 이후에 많은 변화가 있어왔으나, 최근에 와서 산업구조 및 고용구조에 적합한 새로운 법체계를 정립할 필요성이 내외부적으로 제기되어 왔음.

○ 특히, 최근에 산업안전보건법은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을 제대로 평가하여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화학물질을 등록시켜 그에 대한 법적 관리의무를 사업주에게 부과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제조 등의 금지물질, 허가물질, 관리대상유해물질, 작업환경측정 대상물질, 특수건강진단 대상물질 그리고 허용기준 설정대상 물질 등에 대한 다양한 법적관리의무를 사업주에게 부과함.

○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유해·위험한 작업물질에 대한 지속 가능한 관리체계를 구축하며 그러한 화학물질에 대한 작업환경측정을 통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진행하고, 작업장의 환경평가의 주요한 요소로서 유해성·위험성 평가를 효율적으로 실시하여 유해 위험한 화학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과 독일의 유해·위험물질 법제를 비교 분석하기로 함.

○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논의되어 오고 있지 않은 독일의 산업안전보건법과 이 법의 하위법령인 유해·위험물질 보호령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유해·위험물질로 인한 근로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다 적극적으로 보호하며, 화학물질의 유해성·위험성 정보에 대한 알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하여 근로자의 산재예방, 특히 직업성 질환(직업병 포함)의 예방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됨.

○ 산업안전보건법(노동보호법)의 사업주규제여부에 따른 사법적 법체계와 공법적 법체계로 분류

○ 공법적 법체계상 보호대상 및 내용에 기초한 기술적?사회적 노동보호로 분류되며, 특히 위험한 기계나 기구와 같은 설비 내지 장비에 대한 안전, 작업장소, 작업장에 위험한 영향을 미치는 유해·위험한 요인에 대한 안전 및 보건상의 보호 등은 대표적인 기술적인 노동보호조치에 해당함.

○ 공법적 법체계상 노동보호법의 운영에 있어서 주체와 방식의 차이로 분류되는데, 한편 국가주도의 법률과 시행령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공법상 법인인 동업조합에 의한 시행규칙(재해예방규칙)으로 이루어지는 이원적 법체계가 특징임.

○ 산업안전보건법의 근거, 유형, 기관, 법률?시행령과 지침 그리고 산재보험법상 시행규칙의 관계를 정리 검토함.

Ⅲ. 기대효과

○ 독일과 한국의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련 법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향후 사업장이나 작업공정에서의 유해·위험물질 관리제도의 개선에 기여하고자 함.

산업안전보건법; 유해·위험물질 보호령; 유해성·위험성 평가; 노동보호조치; 물질안전보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