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법제 연구

A Study on Legislation for Support of Climate Change Vulnerable Class

○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2016-2020)상 4대정책(과학적 위험관리, 안전한 사회 건설, 산업계 경쟁력 확보, 지속가능한 자연자원관리가 포함) 중 ‘안전한 사회건설’에 기후변화 취약계층 보호가 포함되며 동 정책 실행 관련 구체적 연구가 필요

○ 기후변화취약계층 보호가 중점 정책사업으로 지정이 되었으므로, 동 정책의 추진을 위해 법제를 통해 이를 구체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서 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조금 더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음.

□ 해외(미국, 일본)의 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 및 법제에 관한 소개

○ 미국에서는 환경정의의 관점에서 경제적위치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취약계층을 선정하고 있으며, 기타 기후변화영향 취약계층 선정에 관한 객관적 지표를 마련하려는 노력은 시사점이 될 수 있음.

○ 일본은 기후변화취약계층의 영향에 대한 다각도로 분석하고 분야별 영향에 관해 예측하고 있으며, 기후변화가 미치는 영향의 형태는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으므로 지역별 상세한 영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함.

○ 취약계층 지원대책으로는 구조적 대책, 비구조적 대책, 사회적 대책, 복합적 대책 등으로 구분

○ 취약계층 지원행태로는 직접지원, 간접지원의 형태로 나눠볼 수 있으며 직접지원으로는 기후변화취약계층·지역에 관련물품, 서비스 제공, 시설설치, 비용제공 등 직접적인 형태의 지원을 통한 방법이 있고, 계획수립, 제도 도입, 관련 자료 제공 및 관련 연구 수행 등 간접적인 형태의 지원이 있을 수 있음.

○ 현재의 추상적인 기후변화취약계층의 의미를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법 또는 조례를 통하여 기후변화취약계층의 범위 및 지원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임.

□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법제 연구는 보건복지부, 환경부 등 담당부처에 현재 시행중인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과 관련이 있으므로 그 활용범위가 넓은 정책연구임.

기후변화취약계층; 기후취약성;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 기후변화취약계층 지원 조례; 기후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