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탄소배출권거래제 관련 민사소송의 최근 동향에 관한 연구

Keyword 영국탄소배출거래제도; 영국민사소송법; 탄소배출권 민사소송

□ 연구의 목적

○ 우리나라는 세계 9위의 온실가스배출국으로서, 지구온난화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2015. 1. 12.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온실가스 배출권시장이 개장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권거래가 개시되었음

○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실시 초기시점이기도 한 현재, 탄소배출권 할당과 관련 일부 기업이 환경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 현재 소송진행 중에 있음. 현재는 할당분야에 소송이 진행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되면 정부를 상대로 하는 다른 유형의 행정소송 뿐만 아니라, 사인간의 민사소송 등, 그 유형이 다양해질 수 있음

○ 한편, EU의 경우 2005년부터 EU차원의 탄소배출권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EU-ETS는 제1기(2005-2007), 제2기(2008-2012)를 거쳐, 현재 제3기(2013-2020)에 있음. EU내 주요 국가인 영국은 동 제도 시행 초기 탄소배출권 할당에 관한 소송이 있었으나, 현재는 할당 분야에 대한 소송은 희박하며, 배출권거래와 관련하여서는 민사간의 소송이 제기되고 있음

○ 영국의 탄소배출권 관련 민사소송 분야 사례분석은, 한국에서 탄소배출권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쟁점을 예측해보고, 필요시 입법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 가치가 있음

판결일자: 2012. 1. 11

- 동법원의 판사는 Winnington이 기망자(fraudster)의 행위로 인한 손실을 감당해야 하며, Armstrong을 상대로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고 판시. Winningston은 결과적으로 기망자와 거래행위를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주의의무를 위반했음. 법원은 새로운 고객과 거래를 하는 당사자는 한걸음 물러서서, 거래 전체 흐름을 고려하며, 거래상 의심이 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체크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으로 봄

- 또한 동 판사가 제기한 주요 논점 중 하나는 배출권의 법적성격. 양당사자는 배출권할당이 일종의 재산적 성격을 고려하였고, 탄소배출할당이 개인 자산으로 분류될 수 있다면, 이에 대한 처리는 영국법상 신탁법에 의거해야함. 동 사안은 배출권 시장에 참여한 당사자들에게 배출권할당의 의미를 더욱 확고히 제공할 수 있으며 탄소배출권 거래에 있어 사기부분에 대해서 구제할 수 있는 명확한 구도를 만드는데 일조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음

○ 기타 ETS 관련 주요 영국 민사소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