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표준조례안 연구

Keyword 기후변화 적응대책; 기후변화대응계획; 기후변화 표준조례안;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표준조례

□ 각 자치단체에서 제정·시행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관한 조례를 조사하고 기후변화 대응조례라는 형태의 조례들의 구성과 그 조례에 포함되어 있는 적응 관련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함

□ 검토의 목적은 적응 관련 조문들의 내용과 분량이 적정한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지만, ‘기후변화 적응조례’라고 하는 별도의 조례가 분리 제정되어야 할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수반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