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권거래제의 과세상 쟁점에 관한 비교법 연구

Keyword

배출권 거래제; 배출권의 법적성격; 배출권의 부가가치세 과세문제; 회전목마형 사기거래; 배줄권의 법인세과세 문제; EU 부가가치세 지침

○ 배출권 거래제의 과세상 쟁점의 논리전개의 전제로서 배출권의 법적성격을 비교법 연구 방법론을 통해 분석 함.

□ 배출권 거래제의 시행에 따라 각국의 배출권 거래제와의 연계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배출권의 과세에 대한 주요국의 입법·정책적 입장을 조사·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임.

□ 배출권 거래에 관한 법인세법상 과세문제를 조사·분석하고 현행 법인세법상 배출권의 과세처리방안을 연구함

○ 배출권을 법인세법상 자산으로 취급할 수 있는지, 배출권의 무상할당시 가격의 평가방법과 익금 또는 손금산입 시점의 문제, 배출권의 유상 경매시 구매비용의 손금 또는 익금산입 시점의 문제, 배출권 거래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법인세법상 처리 문제, 상쇄배출권 구매비용의 과세처리 문제 등 관련 쟁점을 조사 함.

○ 각각의 법인세법상 쟁점에 대하여 EU 개별회원국의 과세처리 방안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법인세법상 배출권의 과세처리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함.

○ 미연방의회의 합동조세위원회(Joint Committee on Taxation)의 과세쟁점에 대한 조사·분석 방안 중 법인세 부분을 연구하여 현행 법인세법상 배출권의 과세처리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함.

□ 배출권 거래제의 시행에 따라 등장하게 되는 배출권이란 새로운 법적·실체적 개념의 등장과 이의 거래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과세문제를 이미 동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주요국가의 입법 및 실무상 태도를 조사·분석함으로서 향후 배출권 거래제 시행에 따른 과세당국의 과세처리에 있어서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음

□ 현행 배출권 거래제 법률에서 명확히 규정하고 있지 않은 배출권의 법적성격을 분석하고 이를 세법적 관점에서 파악하여 배출권의 과세상 기초로 삼을 수 있고, 배출권 거래제의 도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세법상 문제점에 대한 각국의 입법태도를 조사·분석하여 향후 세법분야의 논의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