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일가스 개발법제와 반개발법제의 법·정책적 비교 연구

Keyword 셰일가스; 경제성장; 환경문제; 파쇄공법; 개발법제; 반개발법제

Ⅰ. 배경 및 목적

□ 셰일가스는 에너지 산업의 판도를 바꿀만한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셰일가스를 개발하는데 있어서도 환경적인 부분과 관련하여 장애요인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임.

□ 환경적 장애요인들을 극복할 수 있다면, 셰일가스는 화석연료 중에서는 가장 청정한 연료로, 온실가스 배출감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에너지원으로 평가받을 수 있음.

- 대부분의 국가는 유보적인 입장에서 점차 개발에 호의적인 입장으로 흘러가고 있음.

- 중국의 경우 셰일가스 개발에 나서 거액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고 그러한 방향전환의 가장 큰 이유는 셰일가스 등장으로 중동과 러시아에만 쏠려있던 에너지 패권이 분산되어 가격 협상력과 사업기회가 늘어나 에너지 주권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임.

□ 우리나라도 이제 이러한 국제정세 흐름에 맞춰 셰일가스 개발 참여 및 수입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라고 생각 됨.

- 우리나라에는 셰일가스층이 발견되지 않으므로 개발에 투자 하거나,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또 수입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함.

- 셰일가스에 관한 정책선택에 앞서 셰일가스를 둘러싼 각국의 상황 및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 세일가스가 부존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셰일가스의 개발에 따른 이점을 누리지 못하고 수입비용만 증가한다고만 볼 수 없음.

- 우리나라의 경우 “오일쇼크” 사태에 직면하여서도 중동시장에 진출하여 오일머니를 회수하고 경제성장을 지속한 경험이 있음.

- 따라서 세계적인 추세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장애요인들을 최소화하면서 정책을 추진하다 보면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셰일가스관련 정책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서 본 연구는 셰일가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건, 금지시키던, 관심을 가졌던 나라들의 법제를 분석하였음.

- 법제는 경제와 환경, 기술적 수준, 각국의 문화, 사회적 환경의 산물인 동시에 국제정치적이며 경제적인 복합적 산물이기 때문에 입법동향의 추이와 그것이 셰일가스 개발 및 수입에 미치는 영향을 가늠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보기 때문임.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책입안과 정책에 따른 법제를 잘 정비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셰일가스 개발 참여와 개발수출, 그리고 수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음.

- 이를 위해서 셰일가스 개발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함의를 분석한 후 셰일가스 개발법제를 두고 있는 각국의 입법내용과 셰일가스 반개발법제를 두고 있는 각국의 입법내용을 분석 하여 우리나라가 취해야 할 정책과 입법방향을 가늠하고자 하였음.

Ⅱ. 주요 내용

□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제2장에서 셰일가스와 관련한 정치적?경제적 함의를 파악하여 셰일가스가 에너지 산업의 판도를 바꿀만한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그 함의를 구체화하고 있음.

□ 제3장에서는 셰일가스 개발법제를 두고 있는 각국의 입법내용을 다루고 있음.

- 미국, 폴란드,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의 셰일가스 개발법제를 법체계, 규제기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에 권한배분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음.

□ 제4장에서는 셰일가스 반개발법제를 두고 있는 각국의 입법내용을 다루고 있음.

- 프랑스 등은 셰일가스 개발을 금지하는 국가로 파쇄공법의 금지를 둘러싼 논쟁을 중심으로 정리함.

□ 제5장에서는 셰일가스의 적극적인 개발도, 개발금지도 아닌 중간적인 입장에 있는 유럽연합, 영국, 독일의 상황을 법과 정책을 통하여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제6장 결론에서는 우리나라가 취해야 입장을 언급하는 것으로 결론에 갈음함.

□ 본 연구는 셰일가스 개발과 관련한 세계 각국의 법제 및 정책을 분석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삼고 있음.

-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셰일가스 개발에 대한 투자 및 개발이익에 참여하고, 우리나라의 에너지 주권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및 법제정비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음.

□ 본 연구는 특히 셰일가스를 개발하고 수입함으로써 경제적인 이득이 있다는 점과 환경규제가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는 점에서 셰일가스 개발과 관련한 입법방향을 제시함에 있어서 균형적인 시각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