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에너지효율관리제도

Keyword 에너지효율향상; 에너지수요관리; 건축물 에너지 효율; 녹색건축물;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은 기존의 건축물의 에너지효율과 관련된 제도들을 모두 포함하여 제정한 법률임

- (구)「건축법」 및 「주택법」등에 규정되어 오던 건축물 에너지효율과 관련된 제도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과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제정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입법적 검토를 수행하여, 제도의 도입취지와 현재 제도의 운영사항을 비교?분석하도록 함

○ 또한 녹색건축 인증제도,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 등 와 관련하여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정책 및 법제를 분석하여 현행 법체계의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함

○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법체계하에서 건축물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법제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함

○ 건축물 시공에서 관리에 이르기까지 적용되는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법체계를 개관하고 검토하고,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법제인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과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관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의 위상을 정립함

○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과 개별법(「건축법」, 「주택법」,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상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제도를 구체적으로 분석함

□ 건축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지원제도 및 규제제도 검토

○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상 녹색건축 인증제도,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를 검토하고, 지원제도의 필요성 및 정당성을 분석함

○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에 따라 건축물의 매매?임대시 에너지성능에 관한 에너지평가서를 제시하도록 하는 제도의 규제정당성에 대하여 검토함

○ 「건축법」 제64조의2에서 규정하는 건축물 열손실 방지규정 및 「건축법」상 온돌 및 난방시설 설치시 규제 등을 검토하여, 법체계상의 문제점을 도출함

○ 「주택법」상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범위와 기준에 대한 분석과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 법체계상의 정당성을 검토함

○ 「에너지이용 합리화법」에 근거를 두고 있는 효율관리기자재 지정,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의 인증, 에너지진단제도 등 건축물 에너지효율과 관련된 제도를 분석하여 타법에서 규율하는 제도와의 중복성 및 체계적합성에 대하여 검토함

□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에 관한 법제개선방안 제시

○ 건축물 에너지효율향상제도는 근거법의 제?개정으로 인해 체계상 정비되지 않은 측면이 있음을 도출하고,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과 다른 법률에서 규정하는 제도간의 중복성과 체계부정합성을 해소할 수 있는 법제개선방안을 연구함

○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건축법」, 「에너지이용 합리화법」등 개별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에너지효율향상제도의 각각의 문제점과 법제개선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