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녹색성장 관련 최근 정책 변화에 관한 법제연구

Keyword

녹색성장정책; 신성장 전략; 녹색혁신; 배출권거래제; 온실가스 감축의무; 에너지정책기본법; 의무할당제도; 기후변화협약

○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은 새로운 성장 정책으로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과 개도국들은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계획과 경험을 공유하고 더 좋은 정책과 법제를 위해 노력

○ 지금까지 외국의 녹색성장 정책 및 법제에 대한 연구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배출권거래제도, 에너지 정책 및 교통정책 등 쟁점별 분석 및 연구가 중심이 되어옴.

○ 일본의 신성장 전략은 환경?금융, 에너지, IT 등 다양한 경제분야의 성장문제에 기초하여 복합정책을 입안

- 1990년 대비 202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량을 25%로 감축, 민간분야 온실가스 감축량 목표를 일본 전체 총배출량에 상당하는 13억톤 이상으로 계획

○ 아시아 경제통합 전략은 2006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가 제안한 구상인 아태 경제파트너십협정(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s)과 자유무역지대의 설립을 통하여 아시아 지역의 경제적 통합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임.

○ 일본의 신성장 전략상 녹색성장 전략은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서의 수요를 자극하는 정책을 추진하여 이를 성장의 기회로 할용

○ 신성장 전략은 국내에서 저출산?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출산, 육아, 의료, 간병, 연금 등 사회보장과 관련된 분야에서 기대되는 수요확대와 아시아 시장에서 인프라 정비 수요, 관광, 농식품 등 기대되는 수요를 일본의 성장기회로 활용하는 전략

○ 일본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도, 탄소세 같은 시장기반 수단들을 사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자들의 한계 배출량 감축 비용을 균등하게 하고,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효과적 배출량 감축을 성취

○ 또한 재생에너지 개발과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신성장 전략은 발전 차액지원제도를 도입을 계획하고, 전력생산시설이 고정된 가격으로 재생에너지원에서 전력을 구입하도록 의무화

○ 일본의 녹색기술의 연구 및 개발 노력은 전통적인 오염통제기술에서 기후관련 또는 비전통적인 녹색기술로 변화

○ 환경기술의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기업들은 특별 세제혜택을 얻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의 개발 또는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하여 기술개발관련 위험부담을 민간에 부담시키기보다 환경 및 기후관련 기본 기술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지적

○ 일본의 에너지정책기본법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의 확보와 환경적합성, 시장원칙의 활용을 위하여 개별입법을 통해 대응해오던 에너지 정책을 종합적으로 시행

□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의 녹색성장 정책 변화

○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따른 일본의 에너지 정책 변화는 일본의 단기, 중기 및 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영향을 미침.

○ 2020년까지 25% 감축이라는 중기 목표의 이행은 원전의 재가동 여부, 지속적인 에너지 절약, 그리고 해외 이산화탄소 배출량 거래여부에 달려 있음.

○ 원자력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액화천연가스 37.5%, 원요 21.3%, 석유수입 39.5%로 각각 증가하였고, 이로 인한 에너지 수입증가는 25.2% 증가

○ 일본은 기존 에너지계획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에너지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인식, 제도, 가격의 3요소를 들 수 있음.

- 에너지 정책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비추어 보면 정부가 원전 스트레스 테스트 후 안정성에 대해 국민을 설득하여 원전 재가동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

○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재생에너지 정책이 강조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태양열에만 적용되었던 발전차액제도가 2012.7월 이후 재생에너지원에 적용

○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함께 새로운 에너지 시대는 지방정부의 에너지 자립노력과 중앙정부와 연계를 통한 지능형 전력망 설치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