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녹색성장 법제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Comparative Legal Analysis on India's Green Growth Legislation 

□ 인도는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번째 온실가스 최다 배출국임. 최근 인도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빠른 경제성장과 더불어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임

□ 이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유엔 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과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to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Kyoto Protocol)에 가입하는 등 국제적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

□ 그러나 개발도상국(Non-Annex Ⅰ)으로서 탄소배출 감축 법적 의무가 없음. 경제 발전을 최우선 국가 과제로 하는 바, 경제 및 산업 발전에 제약이 될 수 있는 탄소배출 감축 의무 부담은 아직 시기상조로 판단

□ 비록 국제적 탄소배출 감축 의무를 부담하고 있지는 않으나,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위하여 국내 정책 및 법제를 정비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 특히 최근 타밀나두(Tamil Nadu), 구자라트(Gujarat),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주에서 배출권거래 제도의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있는 바, 이는 인도의 기후변화에 대한 시각 및 대응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경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비록 인도는 녹색 성장을 위한 국내 정책 및 법제를 정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기후변화에 관한 국가행동계획 등 정책 실현을 위한 법적 구속력이 있는 녹색성장 법률은 아직 미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인도는 아직까지는 기후변화 대응보다 경제 성장을 우선하고 있으며, 녹색성장 위한 체계화된 법제 구축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인도네시아; 녹색성장; 기후변화; 저탄소; 녹색성장정책; 기후변화대응; 배출권거래